UPDATED. 2021-11-19 16:34 (금)
제주, 카페 창업을 위한 사업자등록 이렇게 한다.
제주, 카페 창업을 위한 사업자등록 이렇게 한다.
  • 조영진
  • 승인 2021.08.22 23: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위생관리과에서 영업신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하기

제주도에서 꿈을 이루다. 커피향 가득한 곳에서 여유를 즐기며 제2의 인생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주목. 제주에서 카페 창업을 위한 사업자등록 이렇게 한다.

제주시 한림읍에 있는 앤트러사이트/사진=조영진
제주시 한림읍에 있는 앤트러사이트/사진=조영진

처음이라 이것저것 준비할 것도 많고 절차도 복잡하지만 비교적 간단하게 정리해본다.

우선 제주에서 카페창업하기 위해서는 장소 선택이 우선이다. 예산에 맞게 원하는 장소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전문부동산중개법인 리맥스 제주(064-747-3011)에 도움을 받는것을 추천한다. 건물매입이나 임대물건을 찾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원하는 곳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 먼저 제주시청에 영업신고를 해야한다. 신고시 필요한 서류는 보건증(보건소에서 발급받으며, 신청후 4일 정도 소요), 위생교육 수료증(인터넷을 통해 받으며, 6시간 강의를 듣고 간단한 테스트 후 수료증을 받는다), 신분증이다.

서류가 준비되면 제주시 위생관리과를 방문해 영업신고를 하면된다. 카페 이름을 정하고 신청서를 작성 제출한다. 

카페 이름을 정하고 신청서를 작성 제출한다./카페 로고(카페 올린 제공)
카페 이름을 정하고 신청서를 작성 제출한다./카페 로고(카페 올린 제공)

상수도과와 세무과(면허세 납부)를 방문해 위생관리과에 다시 가서 영업신고증을 발급받는다. 단, 카페면적이 100㎡이상일 경우 영업신고완료후 30일 이내 재난배상책임보험 가입후 위생관리과로 보험증권 발송해야한다.

드디어 사업자등록하러 세무서로 간다. 영업신고증, 임대차계약서, 신분증을 준비해서 신청한다. 간이과세 일반과세를 결정한다. 연매출 8천만원 이하면 간이과세로 이상이면 일반과세로 바뀐다. 장단점이 존재한다. 규모가 있으면 세무적인 상담은 세무사를 통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받았으면 포스기 설치 각 카드사 승인요청 소용기간 3일정도 걸린다. 그사이 카페인테리어를 마무리하고 메뉴와 가격을 정하고 가오픈후 영업을 시작한다. 카페 창업을 하는 분들의 성공을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맥스뉴스 2021-08-24 09:53:39
카페는 「식품위생법」상 휴게음식점입니다.
식품 위생법령에 따라 관할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영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휴게 음식점 영업”이란 「식품위생법」상 영업의 종류인‘식품접객업’에 해당하고,
주로 다류(茶類), 아이스크림류 등을 조리·판매하거나
패스트푸드점, 분식점 형태의 영업 등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을 말합니다.
일반 음식점은 음주행위가 가능하지만
휴게 음식점은 음주 행위가 허용 되지 않습니다.
건축물 용도상 휴게음식점은 300㎡ 이하 소규모는 1종근린생활시설에서 가능하지만 , 300㎡이상의 대규모는 2종근린생활시설에서만 가능합니다.